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이 이야기한 바와 같이 세부적인 면접질문 예시를 들어보려 합니다.


면접 질문도 세부적인 구성 지표에 따라 질문의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첫번째로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지원자가 갖고있는 지식의 범주 정도, 그리고 지원자의 향후 발전가능성이라는 지표에 대한 세부 질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만약 합격이 된다면 당신이 근무하고싶은 부서와 하고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 질문의도 : 근무하고 싶은 부서를 물었는데, 이 부분에서는 막무가내식으로 또는 뜬구름 잡는 식으로 인사부서나 마케팅부서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라고 말하면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실제 지원한 회사에 존재하는 부서를 언급해야 '지원자가 미리 지원한 회사에 대해 알고 있구나'라는 인상을 면접관에게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위의 질문을 받을 경우를 대비해서 지원회사의 조직도를 살펴보고 갈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이직의 경우) 이전 직장과 비교해서 임금이 다소 낮은데, 우리회사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의도 : 이 질문은 주로 이직하는 지원자에게 나올 수 있는 부분인데요. 면접관이 실제로 이전 직장의 근무테이블을 정확히 아는 경우는 드뭅니다. (물론 입사지원 시 경력자의 경우 대략적인 연봉수준을 기재하는 란이 있다면 알고 묻는 것이겠지만요.) 그래서 압박질문으로도 볼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지원하는 회사가 추진 예정 또는 추진중인 사업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언급하면서 임금이라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내가 하고싶은 일이라는 점을 설명하는 것이 좋고, 이 때 자신기 지닌 전문성과 함께 언급함으로써 면접관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겠습니다.



3.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질문의도 : 이 질문은 지원자마다 생각하는 점이 다르기 때문에 다대다 면접 때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는 질문이라 생각합니다. 지원하는 곳이 공공기관이든 사기업이든 해당 지원회사의 인재상을 토대로 언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회사의 인재상을 언급하면서 평상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가치관과 부합한다는 점을 어필함으로써 지원회사가 적합하기에 지원했다는 내용으로 대답하면 좋은 인상을 심어주리라 생각합니다.



4. 현재 지원한 우리회사 이외에 다른 회사에 지원했나요? 만약 우리회사와 다른 회사에 중복합격을 한다면 어느 곳을 선택할 건가요?

 #질문의도 : 한 때 압박면접이 심한 때는 이런 질문들이 많았는데요. 요즘은 이렇게 질문하는 회사가 아직도 있는 지 모르겠네요. 여하튼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는 모 아니면 도이겠지만, 저라면 이렇게 생각합니다. 실제로 취준생 입장으로써 여러 회사를 지원하는 것이 당연한 일인만큼, 여러 회사 중 지원한 회사가 아직 결과 발표가 난 전이라면 무조건 면접관을 마주하는 회사를 선택한다고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하겠습니다. '지금 이순간이 최고야'라는 제 블로그의 말처럼, 면접관과 마주한 자리만 생각하고, 자신이 지닌 역량이 해당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이고, 또 그 일을 하면서 자신에게도 보람이 될 것이라는 내용으로 대답한다면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리라 생각합니다.



5. 지원자 본인의 능력 개발을 위해서 평상시에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질문의도 : 지원분야에 대한 평상시 기울인 노력에 대해 묻는 질문으로써, 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답도 좋은 답변이 되겠지만, 시사 상식적인 분야에 대해서도 접하려 했던 일상적인 대답을 하는 것도 긍정적인 답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가치관과 관련한 면접질문을 다섯가지 예시를 들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지원자의 의사발표능력과 관련된 면접질문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