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려 무신기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먼저 다들 국사를 공부하는 방법이 있으시겠지만, 무엇보다도 고려와 조선시대는 각 왕조의 왕들을 외워두면 편합니다.

 

 

앞선 콘텐츠에서도 고려왕조와 조선왕조에 대해 암기에 도움이 될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특히 이번 무신기와 관련해서 왕들을 기억하고 있다면 무신기 관련한 순서배열 문제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역사에서 처음으로 무신들이 정권을 장악한 것이 바로 고려시대 무신정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당시 무신들은 정3품 이상을 승진하지 못하는 등 여러 차별대우를 받았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1170년 정중부를 필두로 무신들이 정권을 잡음으로써 본격적인 무신기가 시작됩니다.

 

 

이후 경대승, 이의민, 최충헌(최씨정권의 시작), 최우, 김준, 임연, 임유무까지 총 1270년까지 100년 동안 무인정부가 지속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최충헌, 최우, 최항, 최의로 이어지는 60년은 최시 정권이 장악합니다.

 

 

이러한 무신정권의 성립 배경은 이정도로 하고, 무신정권 관련하여 중요한 포인트를 언급하자면, 주로 무신정권기 때 주로 민란들이 많이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1. 중부 시기 : 위총의 난, 종승려의 난, 주 명학소의 난

 

2. 대승 시기 : 주 관노의 난

 

3. 의민 시기 : 사미&효심의 난 (이씨 vs 김씨)

 

4. 충헌 시기 : 적의 난, 경의 난(신라부흥), 광수의 난(고구려부흥)

 

5. 우 시기 : 연년의 난(백제부흥) *이후 소강상태에 접어들게 됨

 

이렇게 각 시기별 발생한 민란에 대해서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사실은 이렇게 급박한 상황에서 고려의 왕은 아예 폐위된 상태였을까요?

 

 

아닙니다. 바로 정중부는 정권을 장악하며 의종을 폐위시키고, "명종" 을 즉위시키게 됩니다. 이 명종은 경대승, 이의민을 거친 뒤 최충헌에 의해 폐위됩니다.(1197)

 

 

이렇게 고려 무신정권기와 관련해 발생했던 관군, 백성에 의해 일어난 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저는 해당 파트에서의 필수적인 암기사항을 기록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배경설명이나 기타 전후 사항은 다른 방법으로 학습해 나가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려 무신정권기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 두산백과, 네이버 사전)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