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흔히 일을 할 때, 내가 맡은 일을 직무라고 하는데 그와 더불어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셍서'라는 말이 사용되곤 합니다. 

여러분들은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직무기술서란 A라는 근로자가 담당하게 되는 담당 직무의 특징과 담당 직무에 필요한 요건에 대해 기록한 서식을 말합니다. 즉, 직무에 관한 사실과 정보를 나열해 놓은 서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직무에 대한 개요, 직무와 직무간 구분, 그리고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조건 등을 '직무기술서'에 담게 됩니다.

 

그렇다면 직무명세서는 무엇일까요? 직무명세서란 직무 특성에 초점을 두어 간단하게 기술된 직무기술서를 바탕으로, 직무의 내용과 직무에 요구되는 자격요건 즉, 직무를 맡게되는 근로자적인 특징에 중점을 두어 일정한 형식으로 정리한 문서를 말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해당 직무를 하는 데 필요한 인적 자원에 대한 문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B 직무를 하려는 근무자가 필요한 전공 지식, 자격사항, 면허, 업무지식 등이 직무명세서에 나열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