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IT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 업그레이드에 발맞춰 산업전반에 걸쳐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도한 정보로 인해 디지털 디바이드 현상이 발생되곤 합니다. 오늘은 디지털 디바이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디지털 디바이드란, 말 그대로 디바이드. 즉 나뉘어졌다는 뜻입니다. 이 용어는 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처음 사용된 신조어로,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정보격차(情報格差)로 해석됩니다. 정보격차는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격차의 원인이 됩니다. 정보를 누가 먼저, 많이 소유하는 정도가 결국 경제적인 격차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스마트폰 보급 확대 등 디지털이 보편화되면서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계층은 지식이 늘어나고 소득도 증가하는 반면에, 디지털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전혀 발전하지 못해 양 계층 간 격차가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중산층 이상의 가정에서 자라는 자녀들은 인터넷 환경에 노출되어 있지만,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라는 자녀는 인터넷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게 됩니다.
과거 정보화가 전세계적으로 이뤄질 때는 글로벌화가 강세를 보이며 점차 지역간 거리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거리감은 줄었지만,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정보격차라는 새로운 현상이 빚어지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보격차에 따른 여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격차 해소에 관한 법률'이 2001년 제정되었고, 흔히 금융권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은행 어플을 고령이나 스마트폰이 없는 저소득층의 경우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 해소시키기 위한 오프라인 점포 유지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디지털 디바이드 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것으로 [시간있을 때 읽어보는 상식] 삼십이회차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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